GREETINGS

ENS는 문화 산업 전반에 대한 
경영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문화 산업에 최적화된 전략을 연구하는 학술 동아리입니다

Message from Professor

지도교수 이동기


몇 년 전에 삼성전자의 베트남, 중국 현지 법인과 공장을 살펴 볼 기회가 있었다. 느낀 소감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제조업 분야에서 국내에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기가 앞으로는 불가능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었다. 서비스, 문화, 관광 등 소프트 산업을 획기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는 얘기는 그동안 많이 논의되었던 것이지만 이를 새삼 피부로 절감하게 되었다.소프트 산업의 대표적인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이라 일컬어지기도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문화 콘텐츠 산업은 본질적으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가 매우 큰 글로벌 산업이다. 영화라는 대중문화 상품을 처음으로 발명한 프랑스에서 미국 할리우드 시스템으로 주도권이 넘어간 후 최근에는 신흥 중국 기업들이 맹렬한 기세로 추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한류라는 이름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문화 콘텐츠 산업은 첨단 기술, 예술적 창의성, 전략적 경영관리가 잘 융합되고 통합되어야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영역이다. 다소 이질적으로 보이는 요소들을 통합하는 고도의 리더십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문화 콘텐츠 산업은 매우 흥미로운 전략 연구대상이다. 미래 지향적 산업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이 ENS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 연구의 진정한 의미를 재발견하고 그 매력에 한번 깊이 빠져보기를 권한다.

Message from Executives

“당신의 인생 작품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매일매일 콘텐츠를 소비하며 살아갑니다. 등교 시간에 좋아하는 가수의 신곡을 듣는가 하면 공강 시간에는 모바일 게임을 하며 시간을 때우기도 하죠. 또 친구와 함께 극장으로 가서 영화를 보기도 하고 집으로 돌아와서는 온 가족이 TV를 보며 웃음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이처럼 콘텐츠는 우리 삶 곳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제는 없어선 안 될 필수품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는 것일까요? 


ENS는 바로 이러한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단지 즐기기만 했던 콘텐츠를 기획, 제작, 유통, 프로모션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여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또 실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직접 전략을 도출하고 방안을 세우는 등 실무 경험을 쌓는 기회 역시 가질 수 있습니다. ENS에서의 1년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는 충분할 것입니다.

콘텐츠를 사랑한다면, 그리고 콘텐츠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ENS의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과 함께 엔터테인먼트를 경영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ENS / 회장단 일동

Contact Us

서울대학교 문화산업 경영전략학회 ENS
회장 김진홍 010-5518-2140 ㅣ E-mail.
snuens@gmail.com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