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S

ENS는 문화 산업 전반에 대한 
경영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문화 산업에 최적화된 전략을 연구하는 학술 동아리입니다

Message from Professor

지도교수 최선화


안녕하세요? ENS의 지도교수를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최선화입니다.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웹툰 등 문화 콘텐츠는 급격한 성장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K-콘텐츠는 세계무대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전통적인 제조업의 시장규모를 추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산업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상품, 경쟁자, 관련 기술 등 산업과 시장에 대한 이해와 다각적인 분석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ENS는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문화산업이라는 공통의 관심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모여, 산업과 기업에 관한 다양한 이슈들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모임입니다. ENS의 구성원들은 실제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대안을 제시할 뿐 아니라, ENS의 구성원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학생들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문화산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ENS에서의 활동을 추천합니다.

Message from Executives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강력한 IP를 기반으로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BTS, <오징어 게임>의 사례처럼, 이전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일들이 세계화와 기술의 발전 속에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오게 되는 것일까요? 또 앞으로의 콘텐츠는 어떻게 더 변화해나갈까요?


ENS는 매 학기 문화산업 기업과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두 차례 진행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산업을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회원들은 콘텐츠의 기획, 제작부터 그 이후의 유통과 프로모션까지의 전 과정을 면밀하게 분석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문화산업의 트렌드와 산업 동향을 살피고,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ENS에서는 콘텐츠를 보는 시각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관점으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 경험을 쌓아나가면서, 본인이 좋아하고 즐기던 콘텐츠를 일로 마주할 때에도 여전히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지 알아갈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며 문화산업의 일원이 될 든든한 동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ENS에서의 일 년은 여러분들이 앞으로의 미래를 그려가며 성장하는 발판이 되어줄 것이라 믿습니다. 저희는 이번 학기를 열심히 준비하며 함께 하게 될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NS / 회장단 일동

Contact Us

서울대학교 문화산업 경영전략학회 ENS
회장 박계령 010-7164-5619 ㅣ E-mail. 
snuens@gmail.com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