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S

ENS는 문화 산업 전반에 대한 
경영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문화 산업에 최적화된 전략을 연구하는 학술 동아리입니다

Message from Professor

지도교수 최선화


안녕하세요? ENS의 지도교수를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최선화입니다.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웹툰 등 문화 콘텐츠는 급격한 성장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K-콘텐츠는 세계무대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전통적인 제조업의 시장규모를 추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산업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상품, 경쟁자, 관련 기술 등 산업과 시장에 대한 이해와 다각적인 분석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ENS는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문화산업이라는 공통의 관심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모여, 산업과 기업에 관한 다양한 이슈들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모임입니다. ENS의 구성원들은 실제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대안을 제시할 뿐 아니라, ENS의 구성원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학생들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문화산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ENS에서의 활동을 추천합니다.

Message from Executives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실감 나는 고래를 보며 놀란 적이 있으신가요?


VFX, 메타버스, NFT 등 새로운 기술들은 문화 콘텐츠를 통해 비로소 우리에게 다가오곤 합니다. OTT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과 쇼츠 콘텐츠의 유행 등 지금도 문화산업은 예측 불허의 미래를 향해 달려나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세계에서 끝없이 생겨나는 새로운 즐거움을 우리는 어떻게 소화해내야 할까요?


ENS는 이러한 문화산업의 흐름에 발맞춰 걸어나가며 영상, 음악, 웹툰과 웹소설, 게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통찰합니다. 학회원들은 매 학기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과 두 차례의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산업의 최신 동향과 기업의 관점을 배워나갑니다. 


나아가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프로모션까지 밸류체인 전반을 아우르는 주제들을 고민하며,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를 이해하는 마인드셋과 실무적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함께하는 팀원들은 졸업 후까지도 든든한 동료가 되어 줄 것입니다. 

ENS와 함께하는 한 해는 좋아하는 것과 함께 성장하고,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 

문화산업의 꿈을 향한 첫 발걸음을 함께 딛기 위해, ENS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NS / 회장단 일동

Contact Us

서울대학교 문화산업 경영전략학회 ENS
회장 김은송 010-2717-4149 ㅣ E-mail. 
snuens@gmail.com


Social